My key question (about commerce platform) :: 2006/12/15 21:34



Commerce site가 향후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advertiser로부터 fee나 챙겨먹는 장사치 레벨의 publisher가 아닌 진정한 commerce platform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제부터라도
audience 중심의 사고/전략수립/실행을 하겠다는 맘을 단단히 먹고 '소유'에서 '공유'로 패러다임 전환을 해야 하는 것이다.

네이버가 올블로그를 검색 인덱싱하는 것, 
다음이 태터툴즈와 손잡고 티스토리를 론치하는 것, 이베이가 MP-independent Pro-Stores를 SMB에게 제공해서 셀러로서의 더 큰 성장을 독려하는 것..   이 모두가 플랫폼 마인드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포탈이 자신만의 특화된 지식인,카페,미니홈피 DB 검색의 한계를 벗어나 웹에 퍼져 있는 양질의 컨텐츠를
뛰어난 기술로 끌어다가 유저에게 relevant하게 보여주고 커머스 사이트가 자신만의 특화된 물품 DB의 한계를 벗어나 시장 여기저기에 퍼져 있는 양질의 물품을 열린 마음으로 끌어다가 유저에게 보여줄 때 진정한 플랫폼 비즈니스의 꽃이 필거라고 생각한다.

나의 key question은 바로 이것이다.

"Advertiser(attention buyer)와 Audience(attention seller)가 최적의 궁합으로 만날 수 있게 해주는 platform이 되기 위해선 어 집단지성 인프라를 갖추고 어떤 LINK 액션을 취해 나가야 하는가? "

Trackback Address :: http://read-lead.com/blog/trackback/11
NAME PASSWORD HOMEPAGE